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을지미디어

  • HOME
  • Trust을지
  • 을지미디어

미용화장품과학과 신규옥 교수팀,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19-06-14 10:01:04 조회수 205
을지대학교는 대전보건대에서 열린 제 39회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미용화장품과학과 신규옥 교수팀(대학원생 염나경, 정시헌)이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신 교수팀은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시기별 메이크업행위 인식에 따른 미용교육 요구도'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인식, 교육요구도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미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기획됐다.
 
최근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외모관리에 관심이 높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피부타입과 무관하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반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대로 된 미용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신 교수팀은 청소년의 올바른 외모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여고생 331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미용교육 요구도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여고생의 89.7%가 기초화장품을, 77.7%가 눈화장용 색조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84.8%가 고등학생의 메이크업 행위에 긍정적으로 응답해 화장품을 통한 외모관리가 이미 학생들의 일상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미용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5점 만점에 3.97점으로 높게 조사돼 학생들 스스로 기본적인 미용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 교수는 "여고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화장행위에 대한 인식, 화장품 및 피부관리에 대한 교육요구도 등을 조사한 결과,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청소년을 위한 뷰티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청소년기 학생들이 조금 더 올바른 방법으로 외모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박현우
전화번호 : 031-740-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