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변화하는 사회수요에 필요한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교육과정 운영
◦원하는 교육과정 이수를 통한 전공 적합성 및 대학생활 만족도 향상
※ 이수조건을 충족한 소단위전공은 졸업 이후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됨
구분 |
나노디그리 |
마이크로디그리 |
대상 |
전체 학과(전공) 재학생 (2024학번 이전 학생도 가능) |
이수조건 |
나노/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별 전체 과목 이수(필수) |
구분 |
개설학과/전공 |
교육과정명 |
학년
-학기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시수 |
실습
시수 |
2025-1
개설여부 |
나노
디그리 |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
시니어케어 |
2-1 |
시니어케어의융합기초 |
2 |
2 |
0 |
○(간호) |
2-2 |
시니어케어의융합임상 |
2 |
2 |
0 |
|
3-1 |
시니어케어의융합현장 |
2 |
1 |
2 |
○(칫생) |
임상병리학과(성남) |
분자유전진단 |
3-1 |
진단검사통합보건기초 |
3 |
3 |
0 |
|
3-2 |
진단검사통합보건심화 |
3 |
3 |
0 |
|
방사선학과 |
의료방사선영상분석 |
3-1 |
방사선영상분석통합보건기초 |
3 |
3 |
0 |
|
3-2 |
방사선영상분석통합보건심화 |
3 |
3 |
0 |
|
응급구조학과 |
인명소생 |
3-1 |
인명소생통합보건기초 |
3 |
3 |
0 |
|
3-2 |
인명소생통합보건심화 |
3 |
3 |
0 |
|
물리치료학과 |
근골격계손상예방 |
3-1 |
근골격계통합보건기초 |
3 |
3 |
0 |
|
3-2 |
근골격계통합보건심화 |
3 |
3 |
0 |
|
의료공학전공 |
생체정보 |
3-1 |
생체정보통합보건기초 |
3 |
3 |
0 |
|
3-2 |
생체정보통합보건심화 |
3 |
3 |
0 |
|
물리치료학과 |
재활필라테스 |
2-1 |
재활필라테스기초실습 |
2 |
1 |
2 |
○ |
2-2 |
재활필라테스심화실습 |
2 |
1 |
2 |
|
의료공학전공 |
의료기기전문가
기술교육과정 |
2-2 |
스마트의료센서기술실습 |
1 |
0 |
2 |
|
3-1 |
방사선기기실험 |
1 |
0 |
2 |
○ |
4-1 |
방사선MR영상 |
2 |
2 |
0 |
○ |
식품영양전공 |
조리전문가과정 |
2-1 |
한국조리 및 실습 |
3 |
2 |
2 |
○ |
2-2 |
서양조리 및 실습 |
3 |
2 |
2 |
|
외식창업전문가 |
2-1
3-1 |
외식상품과메뉴개발 |
3 |
3 |
0 |
○ |
2-2
3-2 |
외식창업과식품마케팅 |
3 |
3 |
0 |
|
식생활관리전문가 |
2-2 |
다이어트와 맞춤영양 |
3 |
3 |
0 |
|
3-2 |
식사요법및실습 |
3 |
2 |
2 |
|
급식경영전문가 |
3-1 |
단체급식관리및실습 |
3 |
2 |
2 |
|
4-1 |
급식경영학 |
3 |
3 |
0 |
○ |
뷰티아트전공 |
뷰티에듀케이터 |
1-2 |
향과아로마테라피 |
3 |
3 |
0 |
|
3-2 |
뷰티심리와교육 |
3 |
3 |
0 |
|
뷰티인플루언서 |
2-1 |
베이직더마톨로지 |
3 |
3 |
0 |
○ |
3-2 |
뷰티크리에이터 |
3 |
3 |
0 |
|
뷰티MD전공 |
2-2 |
글로벌뷰티마케팅 |
2 |
2 |
0 |
|
3-2 |
뷰티상품기획 |
3 |
3 |
0 |
|
시각디자인전공 |
메디컬서비스디자인 |
2-1 |
메디컬서비스디자인Ⅰ |
3 |
3 |
0 |
○ |
2-2 |
메디컬서비스디자인Ⅱ |
3 |
3 |
0 |
|
장례산업전공 |
장례서비스 |
2-1 |
장례학개론 |
3 |
3 |
0 |
○ |
2-2 |
장례경영학 |
3 |
3 |
0 |
|
보건위생 |
2-1 |
공중보건학 |
3 |
3 |
0 |
○ |
2-2 |
감염병관리학 |
3 |
3 |
0 |
|
죽음디자인 |
3-1 |
상장례학 |
3 |
3 |
0 |
|
3-1 |
장례기획론 |
3 |
3 |
0 |
○ |
마이크로디그리 |
안경광학과 |
XR시각인지과정 |
2-2 |
XR모델링및프린팅 |
3 |
2 |
2 |
|
3-1 |
XR설계프로젝트 |
3 |
2 |
2 |
○ |
3-2 |
XR콘텐츠기획및실습 |
3 |
2 |
2 |
|
4-1 |
XR시각인지콘텐츠프로젝트 |
3 |
2 |
2 |
|
안광학전문가 |
2-1 |
기하광학(Ⅱ) |
3 |
3 |
0 |
|
2-1 |
물리광학 |
3 |
3 |
0 |
○ |
2-2 |
광학실험 |
1 |
0 |
2 |
|
3-1 |
광학특론 |
2 |
2 |
0 |
|
응급구조학과 |
ACLS, KALS 자격선수과정 |
1-1 |
심폐소생술PBL |
2 |
2 |
0 |
○ |
2-2 |
심전도측정과판독 |
2 |
2 |
0 |
|
3-1 |
전문심장소생술 Ⅰ |
2 |
2 |
0 |
○ |
3-2 |
전문심장소생술 Ⅱ |
2 |
2 |
0 |
|
4-1 |
전문심장소생술 Ⅲ |
2 |
2 |
0 |
○ |
식품영양학전공
식품생명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
화장품과학전공 |
바이오소재
안전개발전문가 |
2-1 |
식품소재학 |
3 |
3 |
0 |
○(식생) |
2-2 |
기능성식품과메디푸드개발 |
3 |
3 |
0 |
|
4-1 |
연구실안전환경관리 |
3 |
3 |
0 |
|
3-2 |
화장품천연물소재개발 |
3 |
3 |
0 |
|
식품생명공학전공 |
식품바이오마케팅 |
2-1 |
글로벌 식문화 |
3 |
3 |
0 |
○ |
2-2 |
실험통계학 |
3 |
3 |
0 |
|
3-1 |
식품마케팅 |
3 |
3 |
0 |
○ |
제약바이오 |
2-1 |
식품소재학 |
3 |
3 |
0 |
○ |
2-2 |
기능성식품학 |
3 |
3 |
0 |
|
3-2 |
제약바이오산업실습 |
3 |
2 |
2 |
|
식품위생안전실무 |
2-1 |
식품미생물학및실험 |
3 |
2 |
2 |
○ |
2-2 |
식품위생및안전성실험 |
3 |
2 |
2 |
|
4-1 |
식품안전및법규 |
3 |
3 |
0 |
|
화장품과학전공 |
뉴로메디컬
코스메틱전문가 |
2-1 |
조향바이오R&BD |
3 |
2 |
2 |
○ |
2-2 |
스킨케어R&BD |
3 |
2 |
2 |
|
3-1 |
이너뷰티과학 |
3 |
3 |
0 |
|
3-2 |
뉴로바이오코스메틱 |
3 |
3 |
0 |
|
의료공학전공 |
스마트융복합
의료기기 |
2-1 |
광융합의료기기 |
3 |
3 |
0 |
○ |
2-2 |
스마트의료센서기술 |
3 |
3 |
0 |
|
3-2 |
광융합방사선계측 |
3 |
3 |
0 |
|
3-2 |
융합의료기기개발실무 |
2 |
0 |
4 |
|
4-1 |
융합의료기기산업실무 |
2 |
2 |
0 |
|
빅데이터인공지능전공 |
인공지능/빅데이터 |
1-2 |
인공지능개론 |
3 |
3 |
0 |
|
2-1 |
프로그램기초 |
2 |
1 |
2 |
○ |
2-1 |
통계기초 |
3 |
3 |
0 |
○ |
2-2 |
SW/HW플랫폼설계 |
3 |
3 |
0 |
|
3-1 |
클라우드컴퓨팅 |
3 |
2 |
2 |
|
2-2 |
빅데이터처리 |
3 |
3 |
0 |
|
의료경영전공 |
손해사정보험심사 |
1-2 |
의학용어Ⅰ |
3 |
3 |
0 |
|
2-1 |
의학용어Ⅱ |
3 |
3 |
0 |
|
2-1 |
질병분류및의료행위분류I |
2 |
1 |
2 |
|
2-2 |
질병분류및의료행위분류II |
2 |
1 |
2 |
|
3-2 |
보험과손해사정 |
3 |
3 |
0 |
|
4-2 |
의료관계법규 |
3 |
3 |
0 |
|
4-1 |
보험과손해사정심화 |
3 |
3 |
0 |
|
의료경영학과
의료경영전공 |
보건의료공공인재 |
1-1 |
보건행정학 |
3 |
3 |
0 |
○(학과) |
2-1 |
사회보장론 |
3 |
3 |
0 |
○(전공) |
4-1 |
공중보건학 |
3 |
3 |
0 |
○(학과) |
4-1 |
보건행정학심화 |
3 |
3 |
0 |
|
병원회계 |
2-1 |
사회보장론 |
3 |
3 |
0 |
○(전공) |
2-1 |
병원회계 |
3 |
3 |
0 |
|
2-2 |
병원재무관리학 |
3 |
3 |
0 |
|
4-1 |
보건경제학 |
3 |
3 |
0 |
|
4-1 |
병원회계실무 |
3 |
3 |
0 |
|
보건의료
데이터분석 |
1-2 |
의학용어Ⅰ |
3 |
3 |
0 |
|
2-1 |
의학용어Ⅱ |
3 |
3 |
0 |
|
2-1 |
질병분류및의료행위분류I |
2 |
1 |
2 |
|
2-2 |
질병분류및의료행위분류II |
2 |
1 |
2 |
|
3-2 |
보건의료데이터관리 |
3 |
2 |
2 |
|
4-1 |
병원전산통계분석 |
3 |
2 |
2 |
○(학과) |
4-2 |
의료데이터심화분석 |
3 |
2 |
2 |
|
개인정보관리사
(CPPG) |
2-1 |
보건의료정보관리학 |
3 |
3 |
0 |
|
3-1 |
건강정보보호 |
3 |
3 |
0 |
○(학과) |
4-2 |
의료관계법규 |
3 |
3 |
0 |
|
4-1 |
개인정보보호관리실무 |
3 |
3 |
0 |
|
뷰티아트전공 |
뷰티&디자인전공 |
1-1 |
퍼스널컬러 |
3 |
3 |
0 |
○ |
2-1 |
트렌드메이크업 |
3 |
2 |
2 |
○ |
3-1 |
응용메이크업 |
3 |
2 |
2 |
○ |
3-2 |
뷰티일러스트레이션 |
3 |
2 |
2 |
|
레저산업전공 |
핏포헬스 |
2-2 |
핏포헬스입문 |
3 |
3 |
0 |
|
3-1 |
스포츠영양학 |
3 |
3 |
0 |
|
3-2 |
운동전문트레이닝 |
3 |
2 |
2 |
|
4-1 |
핏포헬스심화 |
3 |
3 |
0 |
|
의료홍보디자인학과 |
UI/UX디자인 |
2-1 |
브랜드커뮤니케이션Ⅰ |
2 |
1 |
2 |
○ |
2-2 |
브랜드커뮤니케이션Ⅱ |
2 |
1 |
2 |
|
3-1 |
UI/UX기초Ⅰ |
2 |
1 |
2 |
|
3-2 |
UI/UX기초Ⅱ |
2 |
1 |
2 |
|
4-1 |
UX디자인프로젝트 I |
2 |
1 |
2 |
○ |
4-2 |
UX디자인프로젝트 II |
2 |
1 |
2 |
|
광고홍보영상 |
3-1 |
광고 커뮤니케이션제작Ⅰ |
3 |
2 |
2 |
○ |
3-2 |
광고 커뮤니케이션제작Ⅱ |
3 |
2 |
2 |
|
3-1 |
영상디자인 I |
2 |
1 |
2 |
|
3-2 |
영상디자인 II |
2 |
1 |
2 |
|
4-1 |
브랜드콘텐츠기획제작Ⅰ |
2 |
1 |
2 |
|
4-2 |
브랜드콘텐츠기획제작Ⅱ |
2 |
1 |
2 |
|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
3-1 |
비쥬얼디자인Ⅰ |
2 |
1 |
2 |
○ |
3-2 |
비쥬얼디자인Ⅱ |
2 |
1 |
2 |
|
4-1 |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Ⅰ |
2 |
1 |
2 |
|
4-1 |
편집디자인 I |
2 |
1 |
2 |
|
4-2 |
편집디자인 II |
2 |
1 |
2 |
|
4-2 |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Ⅱ |
2 |
1 |
2 |
|
아동청소년상담전공
아동학과
유아교육학과 |
보육교사 |
2-1 |
보육학개론 |
3 |
3 |
0 |
○(아청) |
2-2 |
보육과정 |
3 |
3 |
0 |
|
3-1 |
보육교사론 |
3 |
3 |
0 |
○(유교/아동) |
3-2 |
영유아교수방법론 |
3 |
3 |
0 |
|
4-1 |
보육실습 |
3 |
0 |
6 |
○(아동) |
미술치료
(미술심리재활사) |
3-1 |
가족미술치료 |
3 |
3 |
0 |
|
3-2 |
미술심리진단평가 |
3 |
3 |
0 |
|
4-2 |
미술재활현장실습 |
3 |
0 |
6 |
|
4-2 |
미술치료임상실습및수퍼비전 |
3 |
3 |
0 |
|
아동청소년상담전공
중독상담전공 |
청소년지도사 |
2-1 |
청소년활동 |
3 |
3 |
0 |
○(아청) |
2-2 |
청소년복지 |
3 |
3 |
0 |
|
2-2 |
청소년문화 |
3 |
3 |
0 |
|
3-2 |
청소년지도방법론 |
3 |
3 |
0 |
|
3-2 |
청소년문제와보호 |
3 |
3 |
0 |
|
4-1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3 |
0 |
|
4-1 |
청소년육성제도론 |
3 |
3 |
0 |
|
3-1 |
청소년심리및상담 |
3 |
3 |
0 |
|
4-2 |
청소년기관현장실습 |
3 |
0 |
6 |
|
아동청소년상담전공
중독상담전공
사회복지전공
중독재활복지학과(의정부) |
청소년상담사 |
2-1 |
학습심리학 |
3 |
3 |
0 |
○(중독) |
2-1 |
상담심리학 |
3 |
3 |
0 |
○(중독) |
2-1 |
발달심리학 |
3 |
3 |
0 |
○(아청) |
2-2 |
집단상담 |
3 |
3 |
0 |
|
3-1 |
청소년이해론 |
3 |
3 |
0 |
|
3-1 |
심리평가 |
3 |
3 |
0 |
○(중독) |
중독상담전공 |
청소년중독상담 |
2-1 |
동기면담 |
3 |
3 |
0 |
○(중독) |
2-2 |
물질중독 |
3 |
3 |
0 |
|
3-1 |
청소년심리및상담 |
3 |
3 |
0 |
|
3-1 |
가족상담 및 치료 |
3 |
3 |
0 |
|
3-2 |
행동중독 |
3 |
3 |
0 |
|
범죄심리상담 |
3-2 |
범죄학개론 |
3 |
3 |
0 |
|
4-1 |
범죄심리학 |
3 |
3 |
0 |
|
4-2 |
교정심리학 |
3 |
3 |
0 |
|
4-2 |
범죄예방론 |
3 |
3 |
0 |
|
안전공학전공
보건환경안전학과 |
간설안전전문가 |
3-1 |
건설안전공학 |
3 |
3 |
0 |
○ |
3-2 |
안전보건관련법규 |
3 |
3 |
0 |
|
4-1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3 |
3 |
0 |
|
4-2 |
건설안전실무 |
2 |
1 |
2 |
|
측정분석및위해성평가전공 |
2-2 |
작업환경측정분석 |
2 |
1 |
2 |
|
2-2 |
산업독성학 |
3 |
3 |
0 |
|
3-2 |
기기분석및실험 |
2 |
1 |
2 |
|
4-1 |
화학물질위해성평가실습 |
1 |
0 |
2 |
|
4-1 |
논문세미나 |
1 |
0 |
2 |
○(보환) |
교양학부 |
ICT리터러시및 활용 |
1학기
2학기 |
소프트웨어와컴퓨팅사고 |
2 |
2 |
0 |
○ |
창의적사고와코딩 |
3 |
3 |
0 |
○ |
컴퓨터활용능력 |
2 |
2 |
0 |
○ |
데이터분석의기초 |
3 |
3 |
0 |
○ |
※ 수강신청시 개설학과(전공)으로 들어가서 수강신청해야함
※ 위 표는 2025학년도 교육과정표 기준이며, 개설 과목의 이수가능 여부는 각 학과(전공)으로 문의(상위학년 개설 교과목 이수 불가)
-----------------------------------------------------------------------------------------------------
■ (외부) 대학 e-러닝 학점인정 컨소시엄 교과목
◦학점인정컨소시엄-참여대학간 MOU 체결을 통한 원격 수업 콘텐츠 공유 및 학점교류
◦학기당 최대 6학점 신청 가능(타 학점교류 교과목 포함)
◦학습자에게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구분 |
과목명 |
영문과목명 |
개발대학 |
담당
교강사 |
학점 |
비고 |
1 |
상상과창조 |
Imagination & Creativity |
한양대학교
(서울) |
유영만 |
3 |
교양
선택
-
일반
영역 |
2 |
철학과인간가치 |
Philosophy and Human Value |
이재복 |
3 |
3 |
언어의품격:언어바르고품위있게사용하기 |
The dignity of language: Using Language Properly and respectfully |
전은진 |
3 |
4 |
정보사회학입문 |
Department Of
InformationSociology |
한양대학교
(ERIKA) |
윤영민 |
3 |
5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
Storytelling Strategy of
Cultural Contents |
송화 |
3 |
6 |
저작권과스마트폰의이해 |
Introduction to Copyright
andSmartphone |
건국대학교 |
정연덕 |
2 |
7 |
글로벌시대의예술과가치 |
Art and Value in Global Times |
광운대학교 |
도승연 |
3 |
8 |
전략적의사결정과문제해결 |
Strategic Decision Making and Problem Solving |
박종구 |
3 |
9 |
현대사회와신소재 |
The modern civilization and Advanced Materials |
손희상 |
3 |
10 |
화폐와금융의과거,현재,그리고미래 |
Past, Present, and Future of Banking
and Finance |
현정환 |
3 |
11 |
1인미디어와융합콘텐츠 |
One-person media and Converged content |
한성대학교 |
조세홍 |
3 |
※ e-러닝 교과목은 수강신청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기준 ‘교양학부(성남)’에 개설
단, [상상과창조], [철학과인간가치], [언어의품격:언어바르고품위있게사용하기], [글로벌시대의예술과가치], [전략적의사결정과문제해결], [현대사회와신소재], [화폐와금융의과거,현재,그리고미래], [1인미디어와융합콘텐츠] 과목은 ‘교양학부(의정부)’에도 개설
※ 관련 사항은 별도 공지사항 확인(2025학년도 1학기 e-러닝 교과목 수강관련 안내)
■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융·복합 교과목 안내
(사정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강의시간이 변경될 수 있음)
1. 웰니스기반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융합, 협업, 네트워크 시대에 부응하는 웰니스 기반 창의 융·복합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EU-컨버전스 센터의 EU-MI(Medical Industry)스튜디오, EU-VR(Virtual Reality)호스피탈, EU-LH(Local Health)스타디움과 연계한 교육과정
※ 각 교육과정별 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 시 해당 교육과정을 부전공으로 인정함
(예술치료상담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36학점 이수 시 복수전공으로 인정함)
교육과정명 |
운영학과 |
학년
-학기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시수 |
실습시수 |
2025-1
개설여부 |
기능성
바이오소재
전공 |
식품산업외식학과, 미용화장품과학과, 식품영양학과 |
3-2 |
바이오기능성소재의탐색과활용 |
3 |
2 |
2 |
|
3-2 |
맞춤형화장품제조와개발실무 |
3 |
2 |
2 |
|
3-1 |
기능성소재의비임상평가 |
3 |
2 |
2 |
|
4-1 |
기능성소재의임상평가 |
3 |
2 |
2 |
|
3-1 |
기능식품제조와품질관리 |
3 |
2 |
2 |
|
4-1 |
기능성화장품조제관리와효능평가 |
3 |
2 |
2 |
|
4-2 |
캡스톤디자인 |
3 |
0 |
6 |
|
방사선
의공학전공 |
의료공학과, 방사선학과 |
2-1 |
디지털의료영상소프트웨어공학 |
3 |
3 |
0 |
|
2-2 |
중재방사선의료기기 |
3 |
3 |
0 |
|
2-2 |
진단물리학 |
3 |
3 |
0 |
|
3-1 |
방사선생물학및화학 |
3 |
3 |
0 |
○(방사) |
3-1 |
초음파영상진단장치운용기술 |
3 |
3 |
0 |
○(의공) |
3-2 |
인공지능의료영상학 |
3 |
3 |
0 |
|
3-2 |
광융합방사선계측기술 |
3 |
3 |
0 |
|
지능형 안전환경 데이터분석
전공 |
의료IT학과, 보건환경안전학과 |
2-1 |
파이썬프로그래밍 |
3 |
2 |
2 |
|
2-2 |
인공지능기반의헬스케어 |
3 |
3 |
0 |
|
2-2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0 |
|
3-1 |
머신러닝기초 |
3 |
2 |
2 |
|
3-1 |
환경안전기반창의공학 |
3 |
3 |
0 |
○(보환) |
3-2 |
데이터분석및시각화 |
3 |
2 |
2 |
|
3-2 |
인간공학과스마트안전시스템 |
3 |
3 |
0 |
|
예술치료
상담전공 |
중독재활복지학과, 아동학부 |
1학기 |
예술치료와인간발달 |
3 |
3 |
0 |
○(중재) |
1학기 |
예술치료상담개론 |
3 |
3 |
0 |
|
2학기 |
아동청소년미술치료상담 |
3 |
3 |
0 |
|
2학기 |
미술치료상담이론과실제 |
3 |
3 |
0 |
|
1학기 |
예술치료와정신건강실제 |
3 |
3 |
0 |
○(중재) |
1학기 |
정신병리의이해 |
3 |
3 |
0 |
○(중재) |
2학기 |
미술치료기법연구및실습 |
3 |
3 |
0 |
|
4-1 |
부모교육및상담 |
3 |
3 |
0 |
○(유아) |
4-1 |
집단미술치료 |
3 |
3 |
0 |
○(유아) |
4-2 |
가족미술치료 |
3 |
3 |
0 |
|
4-2 |
미술치료상담현장실습 |
3 |
0 |
6 |
|
4-2 |
임상실습및수퍼비전 |
3 |
3 |
0 |
|
※ 2023학년도 이전 입학생 기준으로 교육과정 운영되며, 순차적으로 폐지 예정
2. 보건의료 전문직 간 통합교육(EU-IPE)과정
◦전문직 간 영역이 전문화, 세분화 되면서 복잡해진 임상현장 속에서 전문직 간 협력 강화 요구 증대에 따라 보건의료 전공별 보건의료통합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지원체계를 구축
◦기존의 통합보건실습 교과목을 의과대학, 간호대학, 보건과학대학 중심의 보건의료 전문직 간 통합교육(EU-IPE*)과정으로 확대·개발(*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 각 교육과정별 교과목 이수 시 인증자격 수여 예정
교육과정명 |
운영학과 |
학년
-학기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시수 |
실습시수 |
2025-1
개설여부 |
분자유전진단
교육과정 |
임상병리학과 |
2-2 |
분자유전진단IPE기초 |
2 |
2 |
0 |
|
3-1 |
분자유전진단IPE심화 |
3 |
3 |
0 |
|
3-2 |
분자유전진단IPE응용 |
3 |
3 |
0 |
|
의료영상분석
교육과정 |
방사선학과 |
2-2 |
의료영상분석IPE기초 |
2 |
2 |
0 |
|
3-1 |
의료영상분석IPE심화 |
3 |
3 |
0 |
○ |
3-2 |
의료영상분석IPE응용 |
3 |
3 |
0 |
|
기본인명소생
교육과정 |
응급구조학과 |
2-2 |
인명소생IPE기초 |
2 |
2 |
0 |
|
3-1 |
인명소생IPE심화 |
3 |
3 |
0 |
○ |
3-2 |
인명소생IPE응용 |
3 |
3 |
0 |
|
근골격계손상예방
교육과정 |
물리치료학과 |
2-2 |
근골격계손상예방IPE기초 |
2 |
2 |
0 |
|
3-1 |
근골격계손상예방IPE심화 |
3 |
3 |
0 |
○ |
3-2 |
근골격계손상예방IPE응용 |
3 |
3 |
0 |
|
생체정보모델링 교육과정 |
의료공학과 |
2-2 |
생체정보모델링IPE기초 |
2 |
2 |
0 |
|
3-1 |
생체정보모델링IPE심화 |
3 |
3 |
0 |
○ |
3-2 |
생체정보모델링IPE응용 |
3 |
3 |
0 |
|
치위생-간호 시니어케어 교육과정 |
치위생학과, 간호학과 |
2-1 |
시니어케어의융합기초 |
2 |
2 |
0 |
○(간호) |
2-2 |
시니어케어의융합임상 |
2 |
2 |
0 |
|
3-1 |
시니어케어의융합현장 |
2 |
1 |
2 |
○(칫생) |
임상안기능 전문가 교육과정 |
안경광학과, 안과 |
2-2 |
임상기기실무 |
2 |
1 |
2 |
|
3-1 |
임상비전케어실무 |
2 |
1 |
2 |
○ |
3-2 |
임상안건강실무 |
2 |
1 |
2 |
|
4-1 |
통합교육현장실습 |
2 |
0 |
4 |
|
※ 수강신청시 개설학과(전공)으로 들어가서 수강신청해야함
※ 2024학번부터는 소단위전공으로 운영됨(공지사항 내 소단위전공 파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