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학생활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공지사항

  • HOME
  • 대학생활
  • 장학

[소나무장학회] 소나무 장학금 2018년 장학생 모집 공고

보기
게시일 2018-05-02 11:01:58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569
첨부파일 붙임2. 2018-2 소나무장학금 공고문 및 FAQ.hwp파일 다운로드 붙임3. 2018-2 예비나들프로그램 안내.hwp파일 다운로드 붙임4. 2018-2 소나무장학금 지원서.hwp파일 다운로드

❏ ‘예비나들’ 이란?
  나들은 자기 자신과 사회 그리고 공동체에 대해 탐구하고, 나아가 사회적 선을 실천 하고자 하는 공동체입니다. 혼자보다는 여럿이 모였을 때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들이 시작되었습니다.
  나들 구성원은 각자의 삶에서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왜 공익을 실천해야 하는가’와 같은 물음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사유를 합니다. 그리고 함께 모여 대화하고, 토론하고, 실천하며 사회에 이로운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비나들은 나들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매년 8월부터 1년 동안 정해진 커리큘럼 안에서 철학, 사회, 과학, 공동체, 공익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배움과 연계 활동인 공익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소나무 공동체의 철학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운영에 참여하며, 수료 시에 자신의 윤리학 체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나들 공동체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이 삶의 중심에 있는 사람, 자신에 대한 이해를 공동체와 같이 탐구하고 또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한 열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예비나들 프로그램은 사유와 실천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소나무장학회는 예비나들 구성원에게 장학금과 모임을 위한 활동비를 지원합니다. 장학금 지급은 1, 2학기 활동을 수료한 후에 신청과 심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비나들 학생들이 공동체 활동으로 내적 성숙을 이루고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확장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나들은 함께 나누고, 배우며, 성장하는 공동체입니다. 나 혼자 잘 사는 사회가 아닌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꿈을 실현해나가고자 합니다.

❏ 2018 예비나들 활동 내용 안내 
  장학생은 선정 후 1년간 지속되는 예비나들 정기 모임 및 연계 공익활동과 장학회 운영에 성실하게 참여해야 합니다. (2018년 8월 ~ 2019년 7월) 2018 예비나들 활동은 <예비나들 프로그램>으로 명시됩니다.
  예비나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궁극적으로는 진정한 자유와 행복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것입니다. 예비나들은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합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지식과 통찰력을 가진 사람들과 직접 만나 그들의 경험을 듣기도 합니다. 생각하고, 읽고, 토론하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스스로 생각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예비나들 프로그램을 통해 성찰의 폭을 넓힘과 더불어, 2018 예비나들이 고민하고 탐구한 공익의 모습을 직접 사회에 실현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밖에도 장학회 소모임 등을 통해 더 많은 활동에 참여해도 좋습니다.

❏ 지원개요 
 1. 신청자격 : (가~나를 모두 충족해야함)
가. 2018년 2학기 기준, 대한민국 소재 대학교 혹은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잔여 정규 학기가 2학기 이상인 경우(2018년 2학기 포함)
나. 2018년 8월부터 2019년 7월까지 매주 금요일(오후 4시 – 오후 8시) 예비나들 정기 모임 및 월 2회 이상의 장학회 부서 활동과 월 2회의 연계 공익활동이 가능한 학생 (프로그램 일정표 참조)
    (장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349-13 / 양재역 1번 출구 도보 10분)
 
 2. 선발인원 : 0명

 3. 지원내용
    가. <장학금> 연 500만 원 (학기당 250만 원)
        - 활동 수료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지급.
    나. <교육 활동비> 예비나들 활동 지원


❏ 신청방법 
 1. 신청기간 : 2018. 5월 14일(화) ~ 5월 25일(목)
    가. 신청절차

    나. 신청서 서식 내려 받기: 소나무장학회 홈페이지(www.aboutpine.org)나 소나무 장학회 블로그(https://blog.naver.com/aboutpine)를 통해 서식 다운로드 및 온라인 접수 

    다.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우편접수를 모두 완료하여야 함
       ①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버튼 클릭 후 기본정보 입력 및 작성 완료한 지원서를 첨부파일로 첨부

       ② 우편접수: 제출서류 일체를 등기우편으로 접수  
 
   [우편 제출 서류]
  ․소나무장학회 지원서 전체 총 3부
  ․재학증명서 1부 (원본1부)
   *주의
  - 심사를 위해 반드시 지원서 3부를 등기우편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 지원서 출력 시 A4용지 한 장에 한 페이지씩만 나오도록 출력해주세요. 
  - 제출서류 미비 시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접수처 : 소나무장학회 우편 접수 (5월 25일 우편 소인분까지 접수 가능)
             (06726)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349-13 소나무장학회 지원서. 
             “소나무장학회” 지원서류 재중

 (지원서는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택배 등 민간 송달수단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장학회는 지원서의 정상적인 도달을 보장하거나 이와 관련된 위험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선발내용
  1. 선발절차 
 
   서류 심사 합격자는 면접 시 3분 자기소개 PPT증명사진 1매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한 공지는 서류 심사 합격자 발표 후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공지 될 예정입니다.
 
  2. 심층 면접 준비 시 읽어야 하는 책
  『비참할 땐 스피노자』, 발타자르 토마스, 자음과모음
  『고요한 폭풍, 스피노자』, 손기태, 글항아리
 
 ※ 합격자 발표는 장학회 블로그(https://blog.naver.com/aboutpine)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장학금
  2018 예비나들 선발은, 그 명칭에서부터 두 가지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나들 몇 기’의 형태와 다르게 기수제를 폐지하고 연도의 구분만 두어 이 1년의 과정을 일반적인 대외활동이나 학교처럼 졸업해야하는 과정이 아닌 공동체로 향하는 길로 만든 것입니다. ‘예비나들’의 명칭은 나들 입회 전, 1년간 '예비기간'을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예비기간 동안 철학, 과학, 사회, 공동체 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자신의 윤리학을 세웁니다.
  나들이 무엇을 위해 있는지, 자신이 정말 나들 커뮤니티와 함께 하고 싶은지 성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예비나들은 나들 커뮤니티에 들어가고자 하는 이들의 필수 절차입니다. 예비기간을 수료한 후 나들이 되어 공동체 구성원으로 활동합니다.
  또한, 장학금 지급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자동적으로 장학금이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에 한해 신청서 작성을 하면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운영위의 승인을 받아 지급됩니다. 이는 예비나들이 스스로를 단순한 장학생이 아닌 소나무 공동체의 일원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1. 지급 기준 : (가~나를 모두 충족해야함)
가. 장학생 선정 후 워크샵(7월 6~8일)에 참석하고, 장학생 활동에 성실히
    참여한 예비나들 수료생
나. 활동 기간 동안 외국유학(교환학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2. 지급 방식 
가. 지급 방식 : 예비나들 학기별 수료 후 개인 통장으로 지급
나. 제출 서류 : 예비나들 수료증, 재학증명서, 장학금 신청서 
       ① 예비나들 수료증 : 예비나들 활동 이후 장학회로부터 지급받은 예비나들 수료증 (1학기 : 2019년 2월 중 지급, 2학기 : 2019년 8월 중 지급)
       ② 재학증명서 : 휴학신청기간 이후 해당 날짜에 발급받은 재학증명서 
           (발급일자 1학기 : 5월 31일, 2학기 : 11월 29일)
       ③ 장학금 신청서: 소정의 양식에 맞추어 지원비 사용 목적과 계획을 작성.
 
다. 지급 절차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학생지원팀
전화번호 : 031-74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