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RUST 을지

상상 그 이상의 만족, 최고 그 이상의 가치

을지갤러리

  • HOME
  • Trust을지
  • 을지갤러리

박항식 교수, 4차 산업혁명관련 ‘Best Paper Award’ 수상

보기
작성자 홍보
게시일 2017-07-05 11:52:25 조회수 1,102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박항식 교수(부총장)가 지난 6월 열린 개방형혁신복잡성글로벌학회(SOItmC, Society of Open Innovation : Technology, Market, and Complexity)의 국제공동학술대회에서 최고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SOItmC는  전 세계 30여 개국 1,000여 명의 학자 및 벤처사업가들이 개방형 혁신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이 분야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브레인 그룹이다.

박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과학기술 융합, 개방형 혁신 그리고 역동적인 경제’(Technology Convergence, Open Innovation and Dynamic Economy)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박 교수는 제 4차 산업혁명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세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시도”라고 전제한 뒤 “3차 산업혁명에서 인간이 컴퓨터와 기계를 밀접하게 연계시켜 생산의 자동화를 이뤄냈다면 4차 산업혁명에서는 컴퓨터와 기계가 인공지능에 의해 독자적으로 상호 소통하는 스마트화가 이루어진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향후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 ▲ 신산업에 대한 규제의 완화 ▲ 새로운 인적자원 확충 ▲ 새로운 융합기술에 대한 정부·민간의 역할분담 ▲ 벤처기업의 외식지식탐색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을 꼽았다.

특히 박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축소 우려에 대해 “ATM 도입으로 은행원 실직은 거의 없었으며, 실리콘밸리의 인력 고용에 대한 추이는 오히려 지역에 따라 새로운 기술에 의해 전문 인력의 고용이 확대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너무 우려할 일만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만 중간 Skill의 인력은 낮은 Skill이나 높은 Skill의 인력시장으로 크게 변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명 : 홍보팀
프린트
콘텐츠 담당자 : 홍보팀
전화번호 : 031-740-7330